생각의 힘
기재일 : 2013-08-02 조회 : 1558

냉동 물품을 관리하는 기업에서 어떤 직원이 업무를 보다가 실수로 냉동 창고에 갇히게 되었다. 그는 그 속에서 문을 열어달라고 소리를 쳤으나 때 마침 퇴근 시간이라 아무 소용이 없었다.
그는 공포와 절망에 사로잡히게 되었고 속으로 ‘ 나는 지금 이 냉동 창고 속에서 서서히 얼어 죽어가고 있다’ 고 되뇌이며 서리가 낀 벽에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었다.
그리고 다음날... 그 직원은 죽은 채로 발견이 되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이 냉동 창고는 고장이 나서 한달 동안 작동이 정지 된 상태였다. 그러나 공포와 절망에 사로잡힌 이 직원은 이제 얼어 죽을거라는 자기 암시 속에서 고장 난 얼음 창고 안에서 실제로 얼어 죽고 만 것이다.

이 이야기는 '노시보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노시보 효과’란 '플라시보 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인데 플라시보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건강해지고 좋아지는 반면에, 노시보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실제로 몸이 나빠지고 안 좋아지는 것을 말한다. 우리의 생각과 마음은 이렇게 끼치는 영향력이 대단하다. 마음 가짐을 어떻게 가지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몸 뿐이 아니라 인생 전체가 달라지게 된다.

예전에 관리하던 학생 중에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생각과 우울증으로 거의 모든 생활이 마비가 된 여학생이 있었다. 손목에는 삶을 끊으려고 했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었다.

“전 정말 왜 살아야 되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모든 것이 짜증나고 제 자신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고... 죽고만 싶어요”

그런데 이 학생은 겉으로 보기에는 불행 할 만한 상황이 전혀 아니었다. 부유한 환경에 다정하고 잘 챙겨주시며 서로 사이도 좋은 부모님이 계셨고 평범한 외모에 신체에 결함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이 학생에게 있어서 그런 외부적 조건들은 조금도 감사한 조건들이 될 수 없었다. 감사가 없으니 자연 불평과 원망만이 마음속에 가득 찼다.

우리 나라에서 저명한 심리상담사에게 치료도 받아보고했지만 도저히 마음을 열려하거나
그 어떤 이야기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으며 자신이 불행하다고만 되뇌이고 있었다.

“제가 딱히 이유 없이 항상 우울해하니까 가족, 친구들도 저를 이해해 주지 못하고.. 저는 더 힘들고 살기 싫어요. 사람들 웃는 모습도 보기 싫고 하루 종일 방안에서 안 좋은 생각만 해요. 한번 안 좋은 생각을 하면 끊임없이 안 좋은 생각이 나요. 몸도 여기저기 안 좋아지고 배도 자주 아프고 두통도 심해졌어요.”

오랫동안 마음이 병들다보니 자연스럽게 몸도 안 좋아지고 모든게 불평, 불만 이다보니 친구들과의 관계도 원활하지 못했다.

반면에 객관적인 관점으로 볼 때 불우하고 너무도 힘든 환경에서도 밝은 인성과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않고 지내는 학생도 있었다. 이 학생에게 지금의 불우한 환경은 앞으로 본인의인생 목표를 이뤄가는데 있어서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걸로 보였다.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에 주변에 친구들도 많았고 어려운 환경이 자신의 발목을 잡는 장애물이 아니라 더 열심히 하게 만드는 자극제로 활용하겠다는 기특한 생각을 했다.

이처럼 사람에게는 절대적으로 좋은 상황, 나쁜 상황이 있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결정된다.

앞 서 말했던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여학생에게

“마음은 그렇지 않아도 우선 기분 좋은 말을 해봐. 그렇게 하다 보면 일시적으로나마 효과가 있을거야.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새 마음도 바뀔 수도 있고”

난 심리 상담가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을 해 줄 수는 없었지만 진심으로 그 학생이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늘 반복되는 얘기를 들어주고 조언을 해줬다.
진심은 통한다고 그 마음이 전해졌는지 천천히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며 “샘과 약속한대로 해보고 있어요.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어요” 라는 말을 해주고 처음엔 상상할 수 없던 웃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생각과 마음을 변화시키려 할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이다.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바꾸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겉으로 보기에 모든 것을 다 가진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마음이 병들고 상하게 되면 자기 자신을 제일 불행한 사람이라고 낙인 찍는다. 그 누구도 그 마음을 돌이키지 못한다. 스스로 세우고 돌이켜야 한다. 상담자는 조금 도와줄 수 있을 뿐이다.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져있을때 진심으로 벗어나기를 원하고 긍정의 회복을 바란다면
본인의 생각부터 긍정적으로 바꾸는 연습을 해야 한다. 꾸준히 한다면 생각의 힘으로 상황이 변화 되는 기적 같은 일이 눈 앞에 펼쳐지기 시작할 것이다.

수 많은 성인들이 쓴 책의 글귀에서보다 나의 경험과 함께 지난 십년간 수 많은 학생들이 직접 눈 앞에 펼쳐 보여준 결과로 더 느낀 깨달음이다.

지금도 학생들을 거울 삼아 함께 경험하고 있는 신기하면서 재미있는 진리.....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이소정
알고리즘연구소 동탄센터 센터장

이전 :  걱정해주지 마세요.
다음 :  기적은 가장 인간적인 노력에서 나온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