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은 가장 인간적인 노력에서 나온다.
기재일 : 2013-04-20 조회 : 1541

수많은 사람들이 자아를 찾아서 인도 여행을 갑니다.

하지만 인도에는 자아 자동판매기가 없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 그동안 이뤄온 모든 것을 내려놓고 인도의 갠지스강을 향해 걷고 있는 여행자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당연히 그곳에는 자아 자동판매기가 없습니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 자신이 버리고 온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인지를 역설하며 억울해 할지도 모르지만.

확실한 사실은 그것으로 자아를 살 수는 없습니다.

삼보일배를 하며 갠지스강에 도달해도.

긴 단식 끝에 몸의 에너지를 모두 소진하고 정신력이나 영혼의 힘으로 그곳에 도달하더라도.

이것은 분명 합니다.

그곳에 도달한다고 자아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

하지만 그 여행은 자아를 찾고 싶은 바람이 뭔가를 일깨울지 모릅니다.
.
.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버린 세상의 가치가 자신을 새롭게 보게 할지도 모릅니다.

힘든 여정과 그 안의 대화들이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서 마음의 짐을 덜어줄지도 모릅니다.

운이 좋다면 여정 속에 생각을 나눈 소중한 친구를 얻을지도 모릅니다.
.
.

하지만 인도에 가고 갠지스강에 도착해서 몸을 담근다고 자아를 찾을 수는 없습니다.
.
.

알고리즘에도 대학합격증을 주는 자동판매기는 없습니다.

수험생이 자아를 발견하거나, 최선의 노력을 하게 만드는 자동판매기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
.

하지만 알고리즘은 수험생들에게 다음을 일깨워줍니다.

대학입시가 자신을 옥죄어오는, 부모님과 세상이 요구하는 것에 맞춰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공정한 경쟁이라는 것을요.

불합리하지 않은 공정한 경쟁 속에 본인에게도 기회가 있음을 인지시킵니다.

그때부터 모든 공부는 주위 친구들을 이겨나가는 것에서 자신을 극복하는 문제로 바뀝니다.

이 사실을 어른스럽게 인지한 수험생들은 자신을 위한 최선을 경험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알고리즘은 칭찬과 격려로 수험생을 이끌며 고득점으로 직결되는 훈련 방법을 제시 합니다.

수험생은 이를 통해 최고의 결실을 맺게 됩니다.
.
.

수능의 특성상 혼자서 공부하는 수험생활은 종합적, 균형적 판단의 기준을 갖추기 어렵습니다.

알고리즘에서는 토론 학습을 통해 주위의 친구들과 경쟁이 아닌 협력을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친구가 생기고 존중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하는 대학생 선배와의 대화가 자아 형성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인이 된 수료생 중에서는 알고리즘에서 배운 것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많다고 말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이것은 대학입시를 목표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이 당연하게 제시해야 할 방향이고, 수험생으로서 겪어야 하는 당연한 과정이 되어야 한다고 알고리즘은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입시 교육은 매우 인간적입니다.
.
.

알고리즘에는 대학에 합격시키는 자동판매기가 없습니다.

아니 그런 자동판매기는 우리나라 어디에도 없습니다.

알고리즘에는 서로를 동반자로 생각하는 열정을 가진 수험생들이 있고 그들을 이끄는 강사와 카운슬러 그리고 선배들이 있습니다.

성공적 대학입시를 위해 필요한 것은 고액과외나 스타강사나 적중문제집이 아닙니다.

기적은 가장 인간적인 노력에서 나옵니다.

자신을 위한 최선, 서로를 위한 진심과 협력, 알고리즘의 수험생들은 함께하기 때문에 외로워하지도 지치지도 않습니다.

모든 과정이 놀이처럼 즐겁습니다.

이것이 수많은 기적을 만들어낸 알고리즘의 비결입니다.

이항영
알고리즘 연구소 성남센터 센터장

이전 :  생각의 힘
다음 :  말도 안 되는 이야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