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규섭 (성문고 졸, 고려대 화학과 수시합격, 성균관대 자연계 열학부 수시합격)

가짜공부 진짜 공부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화학과에 15학번으로 입학한 윤규섭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학생 중에 상위권 학생이 있다면 3분 정도 투자해서 이 글을 꼭 한번 읽어봤으면 좋겠어요. 저는 고2 2학기 겨울방학에 처음으로 알고리즘을 만났습니다.

그전까지 저는 저 나름의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는 꽤 상위권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2학년 겨울방학 직전 14학년도 수능을 풀어봤고 제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산산 조각나는 경험을 겪고 지금까지 했던 공부에 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 결론으로 3년간의 공부 중 나 자신이 어느 부분이 부족하니 어느 부분을 공부하고 어떤 단점을 고치기 위해 어떤 습관을 들여야겠다 하는 생각을 가지고, 분명한 목적성을 가지고 한 공부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다시 생각해 보세요. 남들이 주는 지식과 남들이 넣어주는 개념, 응용법들은 여러분의 것이 아닙니다. 시험이 끝나고 틀린 문제 해설은 다들 자세히 보지만 다음에 그 문제유형이 나왔을 때 맞추는 사람들은 적은 이유가 해설은 본다고 자기 것이 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반드시 가짜공부를 하고있지는 않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지금까지 한 번도 진짜 공부를 해본 적이 없더라도 망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1년간의 진짜 공부로 고려대학교에 왔듯이 여러분도 충분히 1년간의 공부로 가능합니다. 그보다 더 시간이 많이 남은 학생들은 더 잘된 일이고요. 그렇게 진짜 공부를 시작하겠다는 마음을 가졌다면 그동안 함께할 동반자를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혼자서 할 수도 있겠지만, 한 번도 안해본 일을 혼자 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는 그 시작을 알고 와 함께했고 후영쌤을 만나게 됐고 혼자 할 때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진짜 공부를 끝마쳤습니다. 물론 알고리즘만이 목적을 머릿속에 넣고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곳은 아니지만 무작정 개념만 넣어주는 학원이 아니라는 것을 제가 장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머릿속에 넣는 공부를 했다면 이제는 머릿속을 차곡차곡 정리하고 필요할 때 꺼내쓸 수 있게 다듬는 공부를 시작하세요. 인풋(In put)은 누구나 하지만 인풋이 아웃풋(out put)으로 나오려면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윤규섭(성문고 졸, 고려대 화학과 수시합격, 성균관대 자연계 열학부 수시합격)

이전 :  김민주 (성남여고 졸, 고려대 한국사학과,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정시합격)
다음 :  이재희 (구일고 졸, 연세대학교 스포츠 레저학부 정시합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