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윤 (명덕여자고 졸, 성균관대학교(서울) 사회과학계열 논술우수자 전형)

안녕하세요 ^~^

알고리즘 18기 이정윤이에요. 음…. 수기 같은 거 쓰려니 정말 어색하네요. 2년 만에 다시 만난 친구 생일편지 써주는 기분입니다;
저는 어릴 땐 수학을 잘했었는데 중3 때부터 수학이 급 싫어지면서 성적도 조금 못 나오고.. 그런 학생이었어요. 전형적인 문과 스타일이었죠 흐흐

또 이상하게도 영어는 괜찮은데 수학만큼은 빡 세게 시키는 학원을 도저히 다니지 못하겠더라 구요. 엄청 스트레스 받고, 숙제도 안 해가고.. 진짜 돈이 아깝고 죄책감 들고 그랬었어요.
사실 전 전형적인 목동 아이라서 ㅋㅋ 엄마 말 잘 듣고, 엄마가 학원 찾아주면 가고, 이러는…? 근데 알고리즘은 처음으로 제가 가겠다고 했던 학원이었어요. 그냥 토론수업이라는 걸 한번 해보고 싶었거든요.

처음 갔을 땐 학원이 이상하고…. (?) (옛날 목동에 있었을 때) 애들도 시끄럽고 그래서 좀 놀랐었어요. ᄏᄏᄏ 엄마도 한번 오시더니 이건 학원분위기가 아닌 것 같다고.. 실제로 보드게임도 몇 개 있음 o0o
하지만 토론 덕분에 숙제는 진짜 제대로 했던 것 같아요. 안 하면 친구들한테 엄청나게 욕먹거든요 ㅋ… 또 내가 잘되는 걸 진짜 축하해주는 친구들도 생기고!
그리고 카운슬러…. 그니까 선생님? 과도 진짜 친해질 수 있어요. 수능시험이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진짜 초조해서 엄청 징징댔었는데 다 받아주시고 ㅠㅠ 수험생활 내내 저의 멘탈을 책임져주신 분은 어서 와 스x이에듀의 이지x이시니..!

수기에 정말 쓰고 싶었던 말이 많았는데 막상 수능시험이 끝나고 나니까 머릿속에서 싹 다 잊혀진 것 같아요. ㅠㅠㅠㅠ 알고리즘의 토론이나, 문제적응훈련 같은 것들은 다른 수기에도 많이 나와 있을 테니 저는 수험생활하면서 느낀 점을 말해줄게요.

우선, 쓸려 다니지 마세요. 친구가 떠든다고 떠들지 말고, 친구가 논다고 같이 놀면 안 돼요. 특히, 알고리즘에서는 숙제=토론이기 때문에 토론 팀의 분위기가 중요해요. 토론하기 싫다고 안 하면 안 돼요. 그런 의지가 없는 사람은 알고리즘에 와서도 놀기만 하지 공부하지 않아요.

또, 시간을 아끼세요. 한 달은 정말 금방입니다. 저 지금 수능 끝나고 숨만 쉬고 잠만 자는데도 벌써 수능 본 지 한 달이 다 되어가요. 수험생 땐 특히나 학교 간다-야자 한다 하고 나면 하루가 끝이기 때문에 시간을 아끼는 게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점심시간에도 5층 자습 실가서 공부했어요. 거의 매일매일.. 비록 20분 정도밖에 안되지만 자습시간에 하긴 싫은 단어외우기 같은 공부를 하기에는 제격인 시간이에요. 사실 시간을 아껴야겠다는 생각은 한 30일쯤 남으면 자동적으로 실천에 옮기기 시작하지만 ㅋㅋ 그러면 이미 늦잖아요..? 시간을 아껴야겠다고 느껴진 못하더라도 의식적으로 시간을 아끼려는 시도를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대박을 노리지 마세요. 저도 수시로 붙긴 했는데 수시는 정말 어이없는 제도입니다. 대학 사이트 들어가서 최종 발표에 이름과 수험번호를 넣으면 처절히 느끼게 돼요. ᄏᄏᄏᄏᄏ 논술? 될 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수시는 무조건 수능등급입니다. 저는 제~일 못쓴 논술을 붙었어요. 대학마다 기준이 다르긴 해요. 내신도 좀 보는 대학, 수능만 보는 대학, 다 보는 대학(성대…), 하지만 수능을 안 보는 대학은 없습니다. 그리고 전 항상 후배들한테 1등급 초반 아니면 내신 쓸모 없으니 버리라고 얘기하곤 했었는데, 버리지 마세요. 뭐 하나라도 이점이 있는 게 낫더라고요.

음…. 잔뜩 겁은 줬지만, 고3 생활은 나쁘지 않아요. 괴롭지만 뿌듯한 나날들입니다. 스트레스는 절대 먹는 걸로 풀지 마세요. 안 빠지니까.. 다들 아쉬움 없는 수험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시발…. 점토론 팀 조장 수진이♥ 항상 꼼꼼한 너 덕분에 우리가 토론을 다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ㅠㅠ 사랑한당사랑행 또 바보 지현이랑 지원이도 사랑해 ㅠㅠ 재민 오빠도 사랑해요 오빠 잘생겼어요..! ㅋㅋㅋㅋㅋㅋㅋ 티거도 항상 좋은 말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서도 제가 맨날 찡찡거린 것도 받아주고 문제도 프린트해주고.. 정말 고마워요. 잊지 않을게요 흑 ㅠㅠㅠ♥

이전 :  이재희 (구일고 졸, 연세대학교 스포츠 레저학부 정시합격)
다음 :  조혜린 (세마고 졸,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GIST 아주대기계공학 합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