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유신고 졸, 한국외대 중국학부 4년 반액 장학생 정시합격)

안녕, 나는 동수원 알고리즘 16기를 다닌 박지원이야. 올해 2013년에 1학년으로 대학에 입학하지.
음, 해주고 싶은 말이 참 많아. 일단 학년 별로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

1학년이 되는 친구들은 평소에는 학교 수업 열심히 들어서 내신에 최선을 다하고, 내신 기간이 아닐 때에도
평소 보는 모의고사에서 부족한 부분을 공부해. 1학년 때는 주변 친구들이 많이 놀러 다니고 할 텐데 그런 거에 휘둘리면 결국 2,3학년 때 더 고생할거야.
나도 1학년 때는 벼락치기만 하고 많이 놀고 했는데..ㅋㅋㅋ결국 다 인과응보야.

2학년 친구들도 마찬가지야. 내신은 항상 최선 다하고, 2학년 때는 더욱 모의고사 충실히 보고 수능이라는 부분에 더 집중을 해야 돼.

3학년이 되는 친구들이 가장 근심걱정이 많을 텐데 나도 고3때는.. 진짜 지긋지긋하고 안 끝날 것만 같았어.
아침 7:30부터 밤 10:00까지 학교에서 수업 듣고 야자하고 집에서도 공부 좀 하다가 자고 주말에는 학원가고 늘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만 했지. 이걸 보고 있는 3학년 친구들은 아직 3~4월이나 됐을 테니까~ 아직 시간은 충분하거든!
그리고 3월에 보는 모의고사 잘 안 나왔다고 쫄지마! 그거 수능점수로 간다는 거 다 뻥이야. 노력만 한다면 훨씬 치고 올라갈 수 있어.
나는 신은 믿지 않지만, 진짜 노력하고 간절히 바란다면 하늘이 나를 돕는다는 생각은 가끔 들어.

난 3학년 올라가고부터 즐겨하던 게임 아이디 다 지우고, 스마트폰 없애고, 피시방, 노래방 그런 곳도 일절 안 갔거든.
야자 빠진 날도 거의 손에 꼽을 정도고! 이 정도의 희생도 없이 막연히 ‘나라면 이 정도 점수, 이 정도 대학까지는 가능하겠지.’ 라는 생각은 제발 버려.
진짜 제일 한심하고 어리석은 사람들이야. 그리고 목표대학이나 과 정도는 고3 초 때 정해두고 공부하는 게 좋아.
허황되게 높게는 말고 지금 수준보다는 높게! 위를 바라보고 공부했으면 좋겠어. 역시 가장 중요한건 “맘 잡고 공부만하기”다.

이제 알고리즘에 대한 얘기를 좀 할까 해. 내가 이 곳 동수원 알고리즘을 찾은 건 2학년에서 3학년이 되는 겨울방학이었어.
모두가 말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지! 음, 자랑은 아닌데 나는 2학년 때는 수리 나형이 대체로 1등급이 잘 나왔어.
근데 뭔가 불안하고 유지하기 힘들 것 같아서 알고리즘을 찾았지. 확실히 기존 학원들과 다른 방식이 신선했어.
수학을 단원 별로 나눈 것이 아니고,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나눈 게 새로웠지. 친구들과 어려운 문제에 대한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도
새로운 방법이나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는 계기도 많았고! 확실히 챕터를 다 끝내면 당장 실전에서 그 방식을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어도
많은 문제를 소화했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접근이 많이 용이해져.

알고리즘의 시스템이 정말 좋다고 생각되는 게 교과서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이나 예제 등을 습득하고,
그걸 기초로 한 상태에서 챕터의 문제 풀이 방식을 수능 기출문제에 적용하는 거야. 말이 쉽지만 교과서의 개념이 부실하거나
챕터 별 주제를 정확히 마스터하지 않고서는 힘든 일이지. 난 정말 문과 학생이 수리를 포기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어.
모든 영역 중 가장 중요한 게 수리야. 정시에서 중요한 표준점수를 가장 많이 먹으니까! 알고리즘을 다니면서 시키는 대로만 열심히 따라가고,
복습에 최선 다한다면 1등급은 누구나 받을 수 있어.
그리고 알고리즘에서는 수리 뿐 아니라 다른 영역들도 봐주니까 그런 것들도 잘 따라가면 큰 도움이 될 거야. 모두 2014 수능 대박치길!

끝으로 챙겨주신 모든 강사 분들, 카운슬러 분들, 보카 분들, 16기 친구들 모두 감사하구요.
그 중 특히 오카에게 가장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늘 강의를 잘 해주신 마빈에게도 너무 감사하구요. 수박수박 친구들도 정말 고마워~!

박지원 (유신고 졸, 한국외대 중국학부 4년 반액 장학생 정시합격)

이전 :  이해정 (광주중앙고 졸,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수시합격)
다음 :  김치헌 (수일고 졸, 아주대 소프트웨어융합과 장학생 합격, 건국대 전자공학과 합격, 중앙대 전자전기)
맨위로